단군세계 > 단군의 신앙 > 단군은 누구신가 ?
 
01. 단군은 누구신가? 09. 3대 축복 17 생사론 25. 양심론
02. 개천절 10. 삼신신앙과 세계종교 18 덕화론 26. 숭조론
03. 어천절 11. 신관 19 신앙론 27. 천지인 원리 (天地人 原理)
04. 단군의 가정 12. 내세관 20 천손론 28. 가정론
05. 제자들과 그 직분 13. 가치관 21 윤리론 29. 단군종교의 긍지
06. 경(經)과 믿음 14. 홍익인간론 22 신인론 30. 구원관
07. 천진 15. 단군의 땅과 영광 23 실재론 31. 단군의 예언
08. 천단 16. 선복악화론 24 단군을 받드는 이유 32. 단군의 종교 - 민족종교인 대종교의 역사
 
단군은 누구신가 ?
      규원사화 "단군기(檀君記)" 첫머리에 기록하기를 단군이라 함은 '밝달임검'을 번역 한 것이다라고 하였고 계림유사에서는 '단'은 밝달나라요, '군'은 임검이라 하였다. 예로부터 우리 조상들은 밝은 것을 좋아하였다. 그러므로 최초의 나라, 이름도 아침 조(朝)자에 고울 선(鮮) 아침의 밝은 햇살이다. 배달민족이라는 말도 밝은 민족, 광명한 민족이라는 말이다. 우리 민족에게는 항상 광명 사상이 잠재되어 있었다

단군왕검이라 함은 밝은 땅에 내리신 임금이라는 뜻이다. 단군왕검은 우리 민족 최초의 임금이시며 스승이시며 어버이신 가장 큰 조상이시며 국조가 되신다.

뿌리 없는 나무가 없고 근원이 없는 물 흐름이 없듯이 지금 내가 세상에 사는 비롯이 누구로부터인가 ? 하늘에서 갑자기 떨어진 것도 아니요, 땅에서 솟아오름도 아니다. 내가 세상에 태어남은 어버이로부터이며 그 어버이는 조상으로부터이며 그 조상은 우리 민족의 시조 단군님으로부터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단군의 자손으로 세계 인류역사의 시원이며 종교로서는 가장 먼저 세계 종교를 잉태(孕胎)하였고 위대한 인류 문화를 창출하였다. 사람스러움의 교육의 모체 또한 거룩한 단군의 교화에서 비롯되고 있으니 우리 민족은 긴 역사속에 유일한 단일민족으로서 세계사를 빛낼 것이다.   신리대전에 이르기를

    "높기로는 일만 나라의 위가 되시며,
    어버이로서는 억조창생의 시조가 되시며,
    도(道)로서는 온갖 종교 교리의 먼저가 되시느니라"


고 했다. 단군께서는 친히 다섯 종족을 기르시며 다섯 가지 가르침을 펴시고 다섯 가지 일을 베푸시었다.

다섯 종족은 황인종, 백인종, 흑인종, 홍인종, 남색인종들이요, 다섯 가르침은 한울, 한얼님, 한울집, 세계. 진리에 대한 말씀이요, 다섯 일은 곡식, 명령, 질병, 형벌, 선악에 대한 정사(政事)였다. 이에 모든 나라가 우러러 받들지 않을 수 없고 온 종족이 높이 모시지 않을 수 없고 모든 백성들이 본받아 그 뜻을 빛내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어느 종교든지 그 교(敎)를 시작한 교조가 있고 교조와 더불어 종교사(宗敎史)가 있다.

  대종교의 교조는 단군이시며 종교사의 시작은 우리나라의 개국과 함께 출발하였다. 국가가 시대마다 국명을 달리 했듯이 대종교도 교명(敎名)울 달리하여 오늘에 이르렀다. 단군 한배검은 우리 대종교의 교조가 되시며 우리의 국조(國祖)가 되신다.

애석하게도 우리 민족은 우리 국조이신 단군마저 실존(實存)이니 신화(神話)이니 하는 어처구니없는 말들이 오고 간다. 신화라는 말 자체가 신(神) 들려주는 이야기이다 그러므로 역사적 인물치고 신화가 없는 분은 없다.

신라의 시조이며 박씨의 시조이신 박혁거세는 기원전 57년경에 양산 기슭 숲 속에서 표주박 같은 커다란 알에서 태어났다 하여 표주박 박씨라 하였다 가야국의 시조인 수로왕도 신라 유리왕 19년에 금관국 북쪽 구지봉에 떨어진 6개의 황금알에서 태어났다고 한다. 김씨의 시조인 김알지는 기원전 65년 탈해왕 9년 금성 서쪽 계림 숲 속에서 금함(金函)으로부터 나왔으므로 김씨라 하였다. 고구려의 시조이며 고씨의 시조인 고주몽도 유화 부인이 낳은 알에서 태어났다. 충주 어씨의 시조 어중익은 원래 지씨였으나 날 때부터 체모(體貌)가 기이하고 겨드랑에 고기 비늘이 있어 고려 태조로부터 어씨로 시성 받았다. 이 모두는 건국(建國)과 성씨(姓氏)에 얽힌 신화이다.

세계 종교의 신화를 보면 기독교의 여호와 신은 온 우주를 창조하시고 흙으로 사람을 빚어서 코에 생기(生氣)를 넣어 사람을 만드시니 유대인의 시조 아담이라는 남자를 만드시었다. 그 후 그가 독처(獨處)하는 것이 외로우므로 그의 아내인 이브를 아담이 깊이 잠들게 한 후 오른쪽 갈비뼈를 뽑아 만들었다는 신화가 있다.

불교의 교조 석가님은 코끼리 7마리가 그의 어머니인 마야 부인의 뱃속으로 들어가 오른쪽 옆구리로 탄생했다고 하는데 탄생하시면서 "천상천하유아독존(天上天下唯我獨尊)"이라는 말을 했다는 신화가 있다. 도교의 교조(敎祖) 노자는 그의 어머니 뱃속에서 80년 만에 백발노인으로 태어났다는 신화가 있다.

이처럼 건국의 시조나 종교의 교조, 성씨의 시조이든 역사적 인물에게는 신화가 따르기 마련이다. 만약 이 신화가 과학적 근거나 역사적 사실이 없다고 해서 부정한다면 나라의 건국 시조나 세계 종교의 교조나 성씨의 시조 모두를 부정해야 할 것이다. 그렇게 된다면 우리 삼국(三國)의 역사도 없는 것이며 박씨, 김씨, 고씨도 결국 신화의 후예(後裔)임으로 부정되어야 하며 종교의 교조인 예수, 석가, 노자도 모두 실존(實存)이 아닌 가상의 인물로 부정해야 할 것이다 이 얼마나 어리석고 어이없는 일인가 ?

  옛글(古記)에 나타난 단군 역사는 예수, 석가, 고주몽, 김수로왕보다 2000년이나 앞서 생존하신 분이시다. 이렇게 생각할 때 예수나 석가, 노자, 고주몽은 신화임에도 불구하고 실존 인물로 인정하면서 우리 국조 단군님만을 신화라 해서 부정하는 심사가 참으로 애통(哀痛)하지 않을 수 없다.

이것은 외래사상의 중독자요 사대주의의 어리석은 이들의 모략에 기인했음을 통감하여야 할 것이다. 일제하에서 일본의 역사가 우리보다 짧으니까 민족의 역사를 부정하려 했던 식민지 사관이요, 외래 종교가 민족 종교를 말살(抹殺)하려는 농간임을 알아야 한다. 우리 국조 단군 한배검은 엄연해 존재(存在)하시어 내 피와 살에, 뼈 속 깊이 흐르는 것이다. 단군 한배검은 우리의 아버지가 되시고, 스승이 되시고, 임금이 되시어 삼신일체(三A一 ), 즉 삼신(三A)으로 우리와 함께 계시는 것이다.
To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