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군세계 > 단군의 신앙 > 제자들과 그직분
 
01. 단군은 누구신가? 09. 3대 축복 17 생사론 25. 양심론
02. 개천절 10. 삼신신앙과 세계종교 18 덕화론 26. 숭조론
03. 어천절 11. 신관 19 신앙론 27. 천지인 원리 (天地人 原理)
04. 단군의 가정 12. 내세관 20 천손론 28. 가정론
05. 제자들과 그 직분 13. 가치관 21 윤리론 29. 단군종교의 긍지
06. 경(經)과 믿음 14. 홍익인간론 22 신인론 30. 구원관
07. 천진 15. 단군의 땅과 영광 23 실재론 31. 단군의 예언
08. 천단 16. 선복악화론 24 단군을 받드는 이유 32. 단군의 종교 - 민족종교인 대종교의 역사
 
제자들과 그 직분
       기독교에서는 여호와 신을 돕는 천사 신들이 있다. 천군 천사 신들이 하나님을 도와 인간의 생에 협조하는 것이다. 그런가 하면 불교에서는 부처님을 돕는 각 보살 신들이 있어 깨달음을 돕고 협조한다.

이와 같이 단군님을 돕는 신관 신장(神官 神將)들을 삼선 사령(三仙 四靈)이라 한다. 세 선관(仙官)은 토지를 맡은 팽우(彭)와 글을 맡은 신지(神誌)와 농사를 맡은 고시(高矢)를 이름함이요, 네 신령(神靈)은 명령을 맡은 지제(持提)와 병을 맡은 옥저(沃沮)와 형벌을 맡은 숙신(肅愼)과 선악을 맡은 여수기(余守己)를 이름함인데 바로 단군님을 돕는 부하 신이다. 이들의 역할을 알아보면 다음과 같다.

(1) 팽우 선관(彭 仙官)

  토지를 맡은 선관으로서 일곱 선관 신령중 우두머리 선관으로 나라로 보면 국무총리 역할을 맡은 중대한 직책이다 태초에 한얼님께서 생천조물(生天造物)하시고 중화진탕(中火震 )하여 해환육천(海幻陸遷) 하시었다. 속불이 터져 육지와 바다를 가르시어 드러나게 하시니 땅은 거칠음이 개척되지 않아 산과 들이 구분이 없고 내와 길이 구분되지 않은 혼돈 된 땅이었다.

이 때 바로 팽우선관께서 산과 들을 구분 짓고 산을 뚫고 강을 파서 길을 내니 백성들이 행복하게 살 수 있는 터전을 정하여 주신 것이다. 이 거룩한 성업을 자손들이 기리기 위하여 마을 입구에 선황당을 모시고 음력 시월에 마을 사람들이 감사의 제(祭)를 올리는 것이 지금까지 풍속으로 남아 오고 있다.

(2) 신지 선관(神誌 仙官)

  삼선 중에 한 분으로서 글을 맡으셨다. 백성들이 무지(無知)하여 글을 모르므로 말의 뜻을 드러내지 못하고 사실을 기록하지 못하니 어리석기 짝이 없었다. 이에 신지 선관이 문자를 만드시어 말의 뜻과 사실을 기록하게 하시니 비로소 역사적인 유사 시대(有史 時代)가 시작되었다. 인류 문화의 원천이 되신 분이며 교화의 큰공을 세우신 선관이시다

(3) 고시 선관(高矢 仙官)

  농사를 맡으신 선관이시다. 어리석은 백성들이 농사를 지을 줄 모르므로 원시인처럼 자생하는 나무 열매나 약초, 산 짐승을 잡아서 식생활을 하고 있을 때 고시 선관께서 본을 보이셨으니 토지의 성분을 보아 높고 건조한 땅에는 밭 곡식을 심고, 낮고 습한 땅에는 논 곡식을 심어 농사법을 가르치시었다. 또한 불로 밥을 지을 줄 알지 못해 생식(生食)을 하고 있을 때 화식법(火食法)을 가르치시어 건강에 유익케 하셨던 것이다. 후손들이 그 공덕을 기리어 "고시네"하고 행하는 감사법이 오늘까지 우리 민족의 풍습으로 남아져 내려오고 있다.

(4) 풍백(風伯) 지제(持提)

  사령(四靈)중에 한 분이시다. 한얼께서는 지제 사령을 통하여 인간의 윤리와 질서의 근본인 형벌을 맡기셨다. 명령이란 위에서 베풀고 아래서는 본받아 행하는 것이다. 부모가 자식에게 베풀 듯이 베푸는 것이 명령이요, 또한 그 명령을 받는 이는 기쁘게 본받아 행해야 한다. 마치 바람이 땅에 불 듯 고르게 하고 순수히 하여 아름다운 교화의 뜻이 두루 퍼지는 것이다. 이 명령을 맡으신 분이 바로 풍백 지제 사령이다. 명령(命令)이란 아름다운 교화(敎化)인 것이며, 명령은 질서(秩序)있는 치화(治化)인 것이다.

(5) 우사(雨師) 옥저(沃沮)

  사령 중 한 분이시다. 세월이 오래 지나므로 물과 흙이 공해로 음양의 조화가 어긋나 백성들이 각종 질병에 걸려 고통속에 시달리게 되고, 수명이 단축되었다. 이에 우사 옥저가 병을 밭으셔서 병들고 괴로워하는 이를 치료하고 건강하게 오래 살게 하셨다. 오늘날 단군님을 잘 받들어 모시면 우사 옥저처럼 병 고치는 능력을 받을 수 있다.
또한 많은 교우들이 우사 옥저처럼 병 고치는 명을 받고 병원에서, 현대 의학에서 해결하지 못하는 문제들을 해결하고 있다. 한얼의 기적이 아닐 수 없다.

(6) 뇌공(雷公) 숙신(肅愼)

  사령 중에 한 분이시다. 이 분은 형벌을 맡으셨다. 윤리 질서를 파괴하고 명령에 순종치 않는 자는 형벌을 주었으니 효도하지 않음과 충성 않음과 공경하지 않음을 세 도적이라 하여 크게 형벌로 다스렸다. 또한 부지런하지 않으며 명령에 순종치 않음과 허물을 알고도 뉘우치지 않음을 세 가지 포악(暴惡)함이라 하여 우레 같이 번개 같이 징계하였다.

(7) 운사(雲師) 여수기(余守己)

  사령중 한 분이시다. 선악을 맡으신 분으로 착함은 단비요, 악함은 가뭄이다. 선을 권장하여 상을 주고 악을 징계하여 벌을 주어 가르쳤다.

To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