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군세계 > 단군의 신앙 > 천단
 
01. 단군은 누구신가? 09. 3대 축복 17 생사론 25. 양심론
02. 개천절 10. 삼신신앙과 세계종교 18 덕화론 26. 숭조론
03. 어천절 11. 신관 19 신앙론 27. 천지인 원리 (天地人 原理)
04. 단군의 가정 12. 내세관 20 천손론 28. 가정론
05. 제자들과 그 직분 13. 가치관 21 윤리론 29. 단군종교의 긍지
06. 경(經)과 믿음 14. 홍익인간론 22 신인론 30. 구원관
07. 천진 15. 단군의 땅과 영광 23 실재론 31. 단군의 예언
08. 천단 16. 선복악화론 24 단군을 받드는 이유 32. 단군의 종교 - 민족종교인 대종교의 역사
 
단군의 천단 모시기
      
(1) 천단의 유래


      천하를 다스린지 백이십 년에 국가는 태평하고 인민은 안락하며 비는 순하고 바람은 고르며 병이 없고 오래 살며 산에 도적이 없고 집에 남은 곡식이 많으니 밤에 문을 닫지 아니하고 길에 끼친 것을 줍지 아니하며 노인은 영가하고 아동은 무용하더라. 사람사람이 충군 애국의 맘이 있어 집집에 천단을 베풀고 새벽마다 경배하니 이 때부터 경천(敬天)하는 사상이 확고하더라

125년 7월 ㅣ5일에 세 아들을 강화에 보내서 삼랑성을 전등산에 쌓고 마리산 마루에 제천단을 쌓으시어 한얼님께 제사하시니 동방 민족의 천제(天際)하는 풍습은 시조 단군으로부터 시작 되니라 천단제도(天壇制度)는 천일(天一) 지일(地一)을 응하여 한두 돌을 세우고 한돌을 덮나니라. 집집마다 시조 단군 신위(A位)를 베풀고 조석으로 경배하더라.   - 단기고사 -

또한 태백일사에는 천황이 조서(詔書)로서 명하여 '동쪽의 떨어진 곳에 천단을 쌓고 삼신께 제사 올리라' 했으니 백성들이 춤추고 노래하며 이르되 '정성으로 천단을 쌓고 삼신께 오래 살기를 원도하며 황은의 명원을 비니 만만세로다 만민을 돌아 봄이여 풍년을 즐거워 하도다'하며 천제단을 쌓고 왕의 기원과 백성의 무궁을 빌있다.


(2) 천단을 쌓는 방법

    1) 천진을 북향에 모시고
       고대에는 가정마다 신위를 모시고 정성의 제단을 쌓았다. 그러나 지금은 문자로 쓰여진 신위보다 그림으로 그려진 천진상을 모시는 것이 좋겠다. 항상 천진을 눈으로 접함으로 한층 언행의 경건함을 더할 수 있고 가달의 아득함을 벗어날 수 있을 것이다.

간혹 천진 모시는 것을 꺼려하는 교우들이 있는데 행여 무엇이 잘못될까 하는 두려움에서 망설이는 것을 본다. 한얼님의 신령이 임하는 것이 두려운 것은 행여 잡령(雜靈)이 임하여 감당할 수 없으리라는 생각에서인데 우리가 바로 모시고 진실로 원도 하면 절대 두려움이나 고통이 있을 수 없다. 모시는 방향은 될 수 있는 대로 북향이 좋다.

    2) 천향 천수 천촉을 밝히고
      천단에는 두 돌을 세우고 한 돌을 덮느니라고 했는데, 가정에서는 깨끗한 상을 준비하고 천향(天香)을 밝힌다. 마음의 향내, 정성의 향을 천향으로 대신하여 올리는 것이다.

또한 맑은 천수(天水)를 정성껏 올린다. 물은 겸손과 깨끗함과 죄 씻음을 의미한다. 물처럼 맑게, 겸손하게 꼭 필요한 일꾼이 되게 하소서 하는 상징적 표현이다.

천촉(天燭)은 자신의 희생으로 여럿이 산다는 광명과 희생의 상징이다. 너무 비싼 향이나 초를 써서 낭비하는 경우를 종종 보는데 자숙해야 할 것이다.

To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