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군세계 > 단군의 신앙 > 3대 축복
 
01. 단군은 누구신가? 09. 3대 축복 17 생사론 25. 양심론
02. 개천절 10. 삼신신앙과 세계종교 18 덕화론 26. 숭조론
03. 어천절 11. 신관 19 신앙론 27. 천지인 원리 (天地人 原理)
04. 단군의 가정 12. 내세관 20 천손론 28. 가정론
05. 제자들과 그 직분 13. 가치관 21 윤리론 29. 단군종교의 긍지
06. 경(經)과 믿음 14. 홍익인간론 22 신인론 30. 구원관
07. 천진 15. 단군의 땅과 영광 23 실재론 31. 단군의 예언
08. 천단 16. 선복악화론 24 단군을 받드는 이유 32. 단군의 종교 - 민족종교인 대종교의 역사
 
단군의 삼대(三大) 축복
      
으뜸 밝은 이는 성품을 통하고 다음 밝은 이는 목숨을 알고 아랫 밝은 이는 정기를 보전하나니 통함은 빈 것을 이름이요 앎은 밝은 것을 이름이요, 보전함은 억센 것을 이름이라 밝은 이들이 이 세 가지 보배를 가졌으므로 능히 그 아름다움을 온전히 하느니라. - 회삼경 -

한얼님께서는 인간에게 세 가지 참함(三眞)을 주시고 인간의 참가치를 부여하시어 온 만물을 다스리도록 축복하셨다.


(1) 참성품
(眞性)

    인간에게 주신 참성품(眞性)은 착하여 무선악(無善惡)하니라고 하셨다. 선과 악을 초월하며 좋은 사람 나쁜 사람을 구분 짓지 아니하며 내종교 네종교를 가리지 않는다. 공산주의나 민주주의를 따지지 않고 오직 참함 그 자체이다. 그것이 바로 한얼님과 통하는 자리로서 우리 진리훈에서는 '성통(性通)'이라 하셨다. 석가께서는 견성(見性)이라고 하셨으니 자기의 성품을 보는 자리가 깨닫는 자리가 된다는 말씀이다.

예수께서는 '마음이 청결한 자가 복이 있어서 하느님을 볼 것이요'라고 하셨는데 하느님을 본다 함은 바로 하느님과 통하는 자리요 하느님과 통하는 관계로 나아갈 수 있다는 것이다. 공자께서는 '솔성(率性)'이라고 하셨다. 한얼님께서 주신 참 성품은 보고 알고 통하는 성인들의 가르침으로 알 수 있으니 단군한배검께서는 " 참성품은 아름다운 것을 온전히 하는 것이라"고 말씀하셨다.

그러나 어리석은 인간은 바로 이 아름다운 참성품을 잃어버리고 거짓된 마음에 사로 잡혀서 서로 대립하고 상충하며 나아가서 세계적인 전쟁을 일으키어 불안과 공포를 스스로 조성하여 살고 있다. 인간은 한얼이 주신 본연의 자리에서 떨어진 타락의 자리에 살고 있다. 그러므로 본 자리를 찾기 위한 원도의 생활 고행의 수도 생활, 희생과 봉사로서의 신앙생활을 통하여 주신 참성품을 찾아 나아가야 한다.

   우리 단군께서는 참성품을 찾는 방법으로 지감법을 가르치셨다. 인간이 본연의 주신 참성품을 잃어버리므로 여섯 가달의 괴로움이 뒤섞이는데 기쁨과 두려움, 슬픔과 성냄, 탐냄과 미움이라 하셨다.(喜懼愛怒貪厭) 이 여섯 가지 감정이 인간의 참성품을 잃게 하므로 이 감정의 그침을 통하여 한얼님과 성통(性通)하는 자리로 나아가 아름다움을 온전히 하자는 것이다.

그 방법은 마음이 평온해 질 수 있는 것인데 그러기 위해서는 현궁(玄宮), 즉 눈썹과 눈썹 사이를 오랫동안 보는 방법이다, 우리 조상들은 '안으로 자기 보기'라 하셨다. 조용하고 깨끗한 마음으로 마음을 집중하여 자기를 보는 방법이다. 잠깐동안 차 속에서도 사무실에서도 학교에서도 자연스럽게 할 수 있는 수도법이다. 불교에서의 참선과 비슷한 방법인데 우리 조상들이 가르쳐 주신 지감법(止感法)을 오래 하노라면 어느새 평온함을 느끼고 기쁜 마음이 우러나옴을 느낄 수가 있다. 한얼님과 통하는 자리로 가까이 나아갈 수 있는 수도법이다.


(2) 참목숨 (眞命)


    살고 죽음을 초월한 삶을 일컫는다. 누구는 일찍 죽고 누구는 오래 사는 것이 없이 모두가 영원한 삶을 살도록 한얼님께서 축복하셨다. 그러나 인간은 스스로 참 목숨을 잃어버리고 사망의 자리로 나아가는 가달된 삶을 살게 되었다. 40대 사망자가 점점 늘어나고 예기치 않는 각종 질병 사고로 얼마나 고귀한 생명들이 일찍 죽음의 길로 가고 있는가 이제 우리는 사망을 이기는 진리를 찾고 영원한 생명의 자리로 나아가야 한다

   단군께서는 '청수탁요(淸壽濁妖 - 맑은 이는 오래 살고 탁한 이는 일찍 죽느니라)라 하셨다. 우리는 단군의 진리를 따라 맑게 살므로 우리에게 주신 참생명을 챶아 생사를 초월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

단군께서는 이 참목숨을 찾기 위한 방법으로 조식법(調息法)을 가르치셨다. 조식을 통하여 숨쉼(丹田)을 고르게(調息) 하면 맑은 이가 되어 김(氣)이 평온하게 되는데 먼저 호흡을 하되 배꼽 아래-단전-로 시간을 길게 부드럽게 가늘게 하여 오래 하는 습관을 기른다. 단전호흡(丹田呼吸)과 비슷한 방법이다.

신선도(神仙道))에서는 도인법(導引法)이라 하여 단련했는데 우리 진리훈(眞理訓)에서는 조식법이라 한다. 내쉬고 들이쉬는 쉼을 같이 하면 김이 평안해 지며 맑고 깨끗한 마음이 지속된다. 그러므로 밝은이가 되어 오래 살며 참생명을 얻고 죽음의 자리를 스스로 넘어 영생의 자리를 얻게 되는 쾌락을 누릴 수 있게 된다.


(3) 참정기 (眞精)

    참정기는 '무후박(無厚薄)'이라 했는데 사람이 육신의 질병을 완전히 극복하여 건강하게 사는 삶을 일컫는다. 그러나 인간은 근본을 저버림으로 육신이 온갖 질병으로 혹사 당하고 있다. 단군께서는 참정기를 보존하기 위한 방법으로 '금촉(禁觸)'을 가르치셨다.

인생을 살면서 부딪쳐 오는 소리와 빛을 경계하며 냄새와 맛을 초월하고 음탕함과 살닿음(觸)을 끊는 것이다. 몸의 편안함을 유지하는 것이니 몸과 마음을 단정히 하고 한얼 말씀을 읽으면 마음의 방황이 바로잡혀 차츰 깊은 명상으로 들어가 몸을 가지되 얽매임이 없게 되는데 유교의 극기법(克己法)이 비슷한 방법이 된다. 허황된 욕심이나 공연한 근심을 끊고 단군 한배검의 말씀을 아룀으로 넉넉하고 후한 마음, 힘찬 용기를 간직하자.

한얼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참성품을 통하여 본연의 착한 삶을 살자 또한 참목숨을 알아서 어떤 자리에 처하든지 죽음의 두려움이 없이 맑게 살자 참정기를 보전하여 한평생 사는 동안 건강하게 힘찬 삶을 살자 그러기 위하여 조용히 안으로 자기를 보는 지감법을, 그리고 호흡으로 나가는 숨과 들이쉬는 쉼을 고르게 하고 단군 한배검의 말씀을 흠모하며 원도를 생활화하자

To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