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군세계 > 단군의 신앙 > 내세관
 
01. 단군은 누구신가? 09. 3대 축복 17 생사론 25. 양심론
02. 개천절 10. 삼신신앙과 세계종교 18 덕화론 26. 숭조론
03. 어천절 11. 신관 19 신앙론 27. 천지인 원리 (天地人 原理)
04. 단군의 가정 12. 내세관 20 천손론 28. 가정론
05. 제자들과 그 직분 13. 가치관 21 윤리론 29. 단군종교의 긍지
06. 경(經)과 믿음 14. 홍익인간론 22 신인론 30. 구원관
07. 천진 15. 단군의 땅과 영광 23 실재론 31. 단군의 예언
08. 천단 16. 선복악화론 24 단군을 받드는 이유 32. 단군의 종교 - 민족종교인 대종교의 역사
 
단군의 내세관(來世觀)
      
(1) 천궁(天宮)

천궁은 한얼 궁이다 천국은 한얼님 나라이지만 궁은 그 나라 가운데 한얼님이 계신 가장 거룩한 곳의 이름이다. 천궁은 지극히 높으며 엄숙하고 지극히 화려하며 장엄하며 상서로운 빛이 어른어른하니 가히 이름짓고 형상 하지 못할지니라.

  삼일신고에서는
   " 한얼님이 계신 천궁은 지극히 복되고 가장 빛나는 곳인데 지극히 복되다 함은 온갖 착함의 열매요,
    가장 빛나다 함은 온갖 덕의 꽃이다. 본성을 통달한다는 그 통함은 막힘이 없음을 이름이니 온갖 덕의 지극히 큰 곳이요,
    공적을 다 마친다는 그 마침은 이지러짐이 없음을 이름이니 온갖 착함의 원만한 곳이다.
    온갖 착함의 윗 섬돌에까지 올랐으므로 다 마침이요,
    온갖 덕의 둘 없는 문에까지 들어갔으므로 통한다 함이니라"고 하시었다.

  예찬문(禮讚文)에 보면
   "구슬 대궐이 크고 높을 사 상서론 빛이 번쩍이도다
   착한 이 덕 있는 이 그라사 오르고 들어가리라
   거룩하신 한얼님이 두 옆 모든 신령들 모시었나니
   같이 노닐고 즐기심이여 배달의 이슬비 내리시도다"

  신가(歌)에서는
    " 화 - 한 바람 불어오고 고은 노을이 들려 있고
    검의 풍악 소리와 복의 샘물이 소리나며
    빛 기둥과 꽃 섬돌에 기름 가람과 느린 버들이 늘어져
    환의 즐거움을 누리는 쾌락의 곳이라"고 노래하고 있다. 천궁은 아름답고 환희가 넘치는 곳이며 광명한 빛이 빛나며
    쾌락과 상서로운 기쁨이 충만히 넘치는 글로 형용할 수 없는 극치의 곳이다.

1) 천궁의 세 마을

   한얼님 마을은 생천조물(生天造物)하신 한얼님께서 임하여 계시는 곳을 말하며,
신령의 마을은 한얼님을 보좌하는 신령들이 거하는 곳이다.
밝은 이의 마을은 밝은 이들이 함께 거(居)하는 곳을 말한다. 2) 세 천궁
  
① 백두산 천궁
   천궁은 한울에만 있는 것이 아니고 우리가 사는 땅에도 천궁이 있으니 바로 백두산이다. 지구상의 오대양 육대주 중에
가장 아름답고 살기 좋은 백두산을 땅의 천궁이라 했다.
  
② 사람의 머리 천궁
   우리 머리 골속에 이미 천궁이 있다는 말씀이시다. 자성구자 항재이노라 - 네 머리 골속에서 한얼 씨앗을 찾아 보라
그리하면 내려와 계심을 알리라 - 밝은 이가 본 자리로 돌아 가 보면 한얼님이 된다는 말씀이다. 우리는 모두 스스로의 천궁을 이루고 살고 있으며 자기 머리 속에 마음속에 천궁을 소유하고 있다는 놀라운 사실을 알아야 한다.
  
③ 한울 천궁
   우리는 땅에서 천궁을 느끼고 살다가 마지막 날에 육신은 땅에서 낳았으니 땅에 두고 영혼만 한얼 천궁으로 영원히 오른다. 한울에 한얼님이 계시는 영원한 천궁으로 오르는 것이다.


(2) 지옥 (地獄)

    
지옥은 악함의 누리로서 작고 이기적이며, 어둡고 괴로운 곳이다. 아첨하고 미혹시켜 사람이 위태함에 떨어짐을 즐거워하고 공갈하고 짓밟아 사람을 위협하고 모함하고 이간질하여 사람의 죄받지 않음을 맘 상해하고 성내어 구타하고 사람을 나쁜 말로 모욕하고 속이기를 좋아하고 거짓을 베풀어서 사람의 재물을 빼앗고 질투하고 비방하여 사람의 명예를 헐뜯는 것이 바로 지옥 가는 자들의 생활이다. 한얼이 낳아 주신 사람을 미워하고 고통을 주고 죽이는 것이 지옥 가는 자의 생활이다.

  1) 육옥 (六獄)
     ① 가둔 옥 - 온 사방이 꽉 막혀져 있는 옥이다
        자유스러운 행동을 못한다.
        무릎을 누르고 몸을 조인다.
     ② 굽는 옥 - 뜨겁고 타는 곳이다. 불 지옥을 말한다
        뜨거움으로 "뼈를 사르고 기름을 태운다
     ③ 흔드는 옥 - 몹시 흔들리고 온몸이 전율로 사시
        나무 떨리듯 흔들린다. 몸이 비틀리고
        근육이 찌그러들어 마비시킨다.
     ④ 잠기는 옥 - 물에 잠기게 하여 온갖 괴로움과
        고통을 당하는 옥이다. 배가 붓고 살이 부르튼다.
     ⑤ 떨리는 옥 - 혹한냉옥(酷寒冷獄)이다. 무섭도록
        춥다. 살이 얼어 터지고 썩어 문들어 진다.
     ⑥ 어두운 옥 - 빛이 없는 흑암의 옥이다.
        캄캄하므로 마음과 눈이 어지러우니 고통을 당한다.

  이상의 육옥은 세상에서는 무서운 질병으로 나타난다.
우리가 어느 곳에 가든지 가는 준비를 하듯 사람이 천궁에 갈 때도 천궁에 가는 준비를 미리 해 두어야 장차 그곳에서 쾌락을 누릴 수 있다. 지옥에 가는 사람은 이 세상에 사는 동안 지옥 갈 준비를 했기 때문이다. 사람의 육신에 찾아오는 질병의 고통은 이 땅에서 미리 지옥의 고통을 서서히 맛보고 있는 것이다.

어느 날 갑자기 천궁과 지옥에 갈 사람이 정해지는 것이 아니라 땅에서 한 생애를 사는 동안 그 생의 과정에서 지옥을 만들고 천궁을 만드는 것이다. 누가 심판을 해서 천궁과 지옥을 가르는 것이 아니라 지옥에 갈 사람은 자기 스스로 악업을 쌓아 지옥을 찾아가는 것이고, 천궁에 갈 사람은 선한 덕을 많이 쌓아 천궁에 이르러 쾌락과 길상(吉祥)을 누리는 것이다. 지극히 공평하고 과학적인 내세관이 아닐 수 없다.

땅에서 천궁을 누리는 자만이 한울의 천궁을 누릴 수 있다. 일부 종교인들은 천국이나 극락세계가 보이지 않는 천상 세계에만 있다고 가르치며 천국이나 극락으로 가기 위해 종교를 믿고 선행을 행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다. 가령 이 세상에서는 적과 싸우다 죽어도 천당에 가서 행복하게 살면 된다고 하여 종교 전쟁을 일으키는가 하면 이 땅에서의 삶보다 저 세상에서의 삶을 강조하는 극단적이고 이기적인 신앙관을 강요하게 된다.

아버지가 지옥에 가 있는데 나만 천국에 가서 노래 부른다고 행복할 수 있을까 ? 남편이 지옥에 가서 고통을 당하는데 나만 천국에 가서 기쁨을 누린다면 잘못된 신앙관이 아닐 수 없다. 천국은 형제자매와 더불어 가며, 땅에서 누리는 천궁 생활이 저 세상에서의 천궁 생활을 기약 해 주는 것이다.


(3) 천궁 가는길

이 땅에 사는 사람은 누구든 반드시 죽음을 맞이하게 된다. 조금 오래 사는 사람은 있어도 누구나 태어난 사람은 반드시 죽는다. 역사에 수많은 사람들이 영생하려고 몸부림쳤지만 영원히 사는 사람은 한사람도 없다. 결국에는 모두 죽는다. 그러면 우리는 어떻게 죽음을 맞이할 것인가 ? 어떻게 죽음을 맞이하여 영원히 사는 천궁에 머물 것인가 ? 이것이야말로 인류가 풀어야 할 가장 중대한 인생의 문제가 아닐 수 없다.

일찍이 백두산에 나라를 여시고 인생의 근본 문제를 진리로 가르치신 단군 한배검께서는 뭇 사람들에게 분명한 교화로서 영생 천궁길을 가르치시었다. 먼저 우리는 삼라만상을 생천 조물 하신 한얼님을 세검 한 몸으로 모시는 것이 중요하다.

" 너희가 한얼님을 구하여 찾아라 한얼님이 마음에 임하리라" 하시었고,
" 한얼님을 구하는 길은 나의 정성(精誠)이 둘이 아니어야 한다"고 가르치시었다.
한얼 나라의 주인이시고 땅과 인간의 비롯이신 한얼님을 공경으로 정성껏 모시고 따르는 것이다.

내 아버지로 모시는 것이요,
내 스승으로 섬기는 것이요,
내 임금으로 다스림을 받는 것이다.
바로 우리 민족 전통 신앙인 삼신을 모시는 생활이 되어야 한다.

To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