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군세계 > 단군의 신앙 > 가치관
 
01. 단군은 누구신가? 09. 3대 축복 17 생사론 25. 양심론
02. 개천절 10. 삼신신앙과 세계종교 18 덕화론 26. 숭조론
03. 어천절 11. 신관 19 신앙론 27. 천지인 원리 (天地人 原理)
04. 단군의 가정 12. 내세관 20 천손론 28. 가정론
05. 제자들과 그 직분 13. 가치관 21 윤리론 29. 단군종교의 긍지
06. 경(經)과 믿음 14. 홍익인간론 22 신인론 30. 구원관
07. 천진 15. 단군의 땅과 영광 23 실재론 31. 단군의 예언
08. 천단 16. 선복악화론 24 단군을 받드는 이유 32. 단군의 종교 - 민족종교인 대종교의 역사
 
단군의 가치관(價値觀)
      
" 한울은 나의 성품이요, 한얼님은 나의 신령이요, 한검은 나의 도이니 세가지 받음이 골라야 내가 비로소 나타나느니라. 선천과 후천에 오직 내가 가장 크며 비어서 싸고 있어 서로 통하여 사이가 없으나 혹시 망령된 고집으로 말미암아 머물러 막히는 것이 있으나 이는 본시 그런 것이 아니라 세길의 미혹된 바이니라       - 회삼경 -   

한얼님께서 인간에게 주신 축복 중 가장 큰 축복은 온 삼라만상을 주관하고 다스리게 하신 우주적 전능(全能)의 축복일 것이다. 이 축복은 사람이면 누구든지 누릴 수 있는 고귀한 것이다. 다음으로 영적 축복인데 한얼께서는 인간에게 참마음을 주시어 이성으로 판단하는 능력을 주시고 또한 영혼을 알게 하시고 영득쾌락의 영생권을 주셨다.

모든 인간에게 고루 주셨지만 개체마다 독특한 생존권을 주시어 비교할 수는 있으되 절대 같은 삶은 없다. 그러나 사람은 이 귀한 가치를 스스로가 포기하고 인정치 않을 뿐 아니라 그 가치를 파괴하고 어지럽히는 가련한 인간이 되어 버렸다. 이것은 한얼님께는 생천조물의 슬픔이요 인간에게는 불행이며 한얼님 앞에 죄인이 되어 버렸다. 우리는 스스로 인간의 가치를 회복하고 생존의 존귀함을 깨달아야 할 것이다.


(1) 우주의 주인임을 알자

    삼라만상(森羅萬象)에 존재하는 모든 것도 내가 아니면 아무 소용이 없다. 세계가 존재함은 나를 위함이요 금수강산 이 나라가 존재함도 나의 생존을 위한 환경이다 아름다운 이 고장도 바로 나를 위해 건설, 번영하고 있다.

또한 한얼님께서 준비해 놓으신 천궁과 홍익인간 이화세계도 바로 나 자신을 위해 준비해 주신 영원한 창조이시다. 그러므로 경전에 이르기를 "선천과 후천에 내가 가장 크며 비어서 싸고 있어 서로 통하여 사이가 없느니라"고 하시었다.

선천에 왔다 간 수많은 사람보다 지금 내가 가장 크고 귀한 가치를 지녔다 예정에 살다 간 수많은 성인 정치가 예술인들이 모두 훌륭하고 위대한 업적을 남겼지만 살아 있는 지금의 나보다는 못하다 내가 가장 큰 것이다 그리고 가장 귀한 것이다 또한 말씀하신 대로 앞으로 올 후천의 수천억 인간들보다 현재의 나는 가장 위대한 가치를 지닌 존재이다 이 엄청난 사실을 주목해야 한다. 이 현실을 가치 있게 살아간다는 것은 나의 가치를 한층 더 값지게 한다.

예수도 말씀하시기를 " 네가 온 천하를 얻고도 네 목숨을 잃으면 무슨 유익이 있으리요 " 하시었다. 자기 자신의 목숨이 온 천하보다 귀하다고 하신 것이다. 석가는 "천상천하유아독존(天上天下唯我獨尊)"이라는 말씀을 남기시었다. 하늘과 땅 가운데 '나' 라는 존재는 유일무이(唯一無二)한 존재라는 말이다. 한울도 부리고 땅도 주관하니 이 보다 큰 자가 어디 있으며 이보다 더 큰 가치가 어디 있겠는가

이 큰 가치를 잃고 사는 것이 바로 가달이요 타락의 삶이다. 오늘날 가정의 불화에서부터 사회의 무서운 법죄, 국가 간의 무력 전쟁이 얼마나 스스로의 인간의 가치를 파괴하고 말살시켜 왔는가 이 모든 사실들은 한얼님의 근본을 잃은 가달에서 온 죄의 값이 아닐 수 없다.

  인류 구원은 인간 존재의 가치를 회복하는 것이다.
오늘날 청소년의 탈선을 보라 환각제를 먹고 마구 몸을 쓰는데서 오는 육체의 파괴 - 칼로 팔뚝 허벅지등을 멋대로 그어 피를 내고 - 무분별한 음란으로 인한 성병인 매독으로 수많은 생명을 앗아가더니 이제는 고칠 수도 없는 불치의 병 에이즈로 그 위세를 떨치고 있다. 그런가 하면 한편에서는 가공할 핵무기가 인간을 불안에 떨게 한다. 인간 스스로가 인간의 가치를 포기하고 파괴한 결과로 돌아오는 죄의 결과이다. 나를 사랑하는 사람은 타인(他人)도 사랑할 수 있다. 나의 가치를 알고 깨달은 사람은 타인의 가치도 인정하고 존경하게 된다.

한얼님이 주신 이 우주적인 가치를 깨닫자. 세상에 나보다 잘난 남자는 없고 세상에 나보다 예쁜 미인은 절대 있을 수 없다. 왜냐하면 나는 역사에 전무후무한 , 즉 선천(先天)에도 후천(後天)에도 다시 볼 수 없는 유일한 가치를 지닌 존재이므로 가장 미남이며, 미인이며 역사에 가장 큰 자인 것이다.

그러나 창조의 조물주이신 한얼님의 가치를 부정한다면 세상에 나보다 더 어리석고 못난 사람은 없다. 이 무지를 극복하는 것이 종교요, 교육이며 믿음이 되는 것이다.


(2) 한얼님의 자녀됨을 알자

  세상 사람들이 흔히 말하기를 요사이는 빽이 있어야 출세하고 돈도 벌고 명예와 권세도 누린다고들 한다. 나는 누구의 빽을 가지고 있는가 ? 바로 천지를 주관하시고 인생의 생사화복(生死禍福)을 주관하시는 한얼님, 그 한얼님이 나의 아버지가 되신다. 바로 나 자신은 한얼님의 자녀라는 이 엄연한 사실을 실감해야 한다.

단군 칙어 제1조에 "너희는 지극히 높으신 한얼님의 자녀됨을 알라"라고 말씀 하시었다. 세상의 주인이신 생천조물하신 한얼님이 우리의 아버지가 되신다 이보다 더 큰 빽이 어디 있으며 이보다 더 높은 영광이 어디 있단 말인가 ? 인간이면 누구나 아버지로 모실 수 있으되 죄와 가달에 사로잡히면 스스로 아버지를 부인하고 그 관계를 끊어 버리고 천하의 고아로 방황하니 이보다 더 큰 어리석음이 어디 있으랴 한얼님 또한 이보다 더 큰 아픔이 없을 것이다.

마치 어린아이가 우물에 빠지는 것과 같고 여름밤 불빛에 날아드는 불나비와 같은 것이니
인간의 가치 회복은 바로 한얼님을 나의 아버지라고 입으로 시인하고 마음으로 진정 모시어 정성을 드리는 데 있다. 한얼님께서는 가문 땅에 비를 나리시듯 자녀가 필요로 하는 모든 것을 소유케 하시고 보배로운 빛으로 밝게 인도하신다.

  팔리훈(八理訓)에 이르시기를
    " 한 사람의 믿음이 천하를 밝힌다 " 고 하셨으니 바로 한사람이 그 가치를 깨달아 알므로
    천하에 사람의 가치를 밝힐 수 있다는 말씀이다. 한사람의 믿음이 인생의 가치를 회복하는
    반진일신(返眞一神)의 쾌락을 누릴 수 있게 하고
    나아가 삼신 신앙의 회복으로 우리 민족의 가치를 회복시킬 수 있다.


(3) 영생의 삶을 축복하시었다.

  우리가 한정된 삶을 살고 있는 것 같지만 사실 그렇지 않다. 한얼님께서 영원히 사시는 것처럼 우리도 죽어 없어지는 것이 아니다. 만물은 다시 살 수 없고 영원히 살 수 없으나 우리 인간은 죄를 뉘우치면 다시 살 수 있고 영원히 살 수 있는 영적축복을 우리의 영혼에 내리시었다.

인간의 가치는 무엇과도 비교할 수 없고 비교할 것도 없다. 온갖 아름다운 동식물들은 이 땅에서의 삶이 전부이다. 세상을 떠나가면 다시 이 땅에 올 수 없지만 우리 인간은 영원히 살기 위하여 이 땅에서 준비하고 연습을 한다. 생명이 있는 기간은 바로 영원한 삶을 위해 준비하고 연습하는 기간이다.

영혼의 삶은 한정된 죽음의 삶이 아니요 무한정 한 영생의 삶이다. 이것이 한얼님께서 인간에게 허락하신, 인간에게만 주어진 축복이다. 우주의 주인 됨으로 그 권세가 뭇 누리보다 크며 한얼님의 자녀 됨으로 그 영광이 무궁하며 영생의 삶이 보장되므로 그 쾌락이 한얼님과 하나가 된다. 그리하여 머릿골 속에 내리신 한얼이 다시 한얼님 자리로 돌아간다. 이것이 배달 겨레에게 주신 인간 가치의 이상이다.

To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