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군세계 > 단군의 신앙 > 신앙론
 
01. 단군은 누구신가? 09. 3대 축복 17 생사론 25. 양심론
02. 개천절 10. 삼신신앙과 세계종교 18 덕화론 26. 숭조론
03. 어천절 11. 신관 19 신앙론 27. 천지인 원리 (天地人 原理)
04. 단군의 가정 12. 내세관 20 천손론 28. 가정론
05. 제자들과 그 직분 13. 가치관 21 윤리론 29. 단군종교의 긍지
06. 경(經)과 믿음 14. 홍익인간론 22 신인론 30. 구원관
07. 천진 15. 단군의 땅과 영광 23 실재론 31. 단군의 예언
08. 천단 16. 선복악화론 24 단군을 받드는 이유 32. 단군의 종교 - 민족종교인 대종교의 역사
 
단군의 신앙론(信仰論)
   
   단군은 높으시기로는 일만 나라의 위가 되시며 어버이로서는 억조창생의 시조가 되시며 도로서는 온갖 교리의 먼저가 되시느니라 높다는 것은 한울 자리요 어버이란 것은 천륜이요, 도란 것은 한울의 덕이니라.

한울 자리로서 말하면 도표를 세우신 할아버지시니 안팎의 모든 나라가 우러러 받들지 않을 수 없고 천륜으로서 말하면 세상 사람을 내신 할아버지시니 남북의 모든 종족들이 높이 모시지 않을 수 없고 한울 덕으로서 말하면 온갖 종교를 여신 할아버지시니 옛날이나 오늘의 모든 성찰들이 본받아 빛나지 않을 수 없느니라.     - 신리대전 -

  단군을 좀 안다는 지식인들도 단군은 종교나 신앙의 대상이 아닌 별다른 분으로 외면하고 그렇게 모시는 것이 옳지 않다고 특별히 강조하는 사람들이 있다. 그러나 그것은 단군 한배검의 거룩함을 모르는 무지에서 온 소치임을 알아야 한다. 종교란 무엇인가. 결국 인생과 우주에 대한 마루의 근본 가르침이다.

그 가르침을 믿고 생활하는 것이 신앙이 아닌가 위에서 말씀하신 대로 단군은 온갖 종교를 여신 할아버지이시오 어버이로서는 억조창생의 시조가 되시며 온갖 도표를 세우신 할아버지이시니 오늘의 모든 성철들과 같이 본받아 빛내지 않을 수 없는 것이다.

첫째, 하느님에 대한 가르침을 보자

  하느님은 수 없는 누리를 주관하시고 만물을 창조하시되 티끌 만한 것도 빠치심이 없고 밝고도 신령하시어 감히 이름지어 헤아릴 길이 없으신 분이시다. 하느님은 대덕과 대혜와 대력의 본체로 계신다고 말씀하시었다. 모습은 볼 수 없지만 모습 하시며, 말씀 없이 말씀하시고 함이 없이 행하시는 분이시다. 간절히 기도하고 정성을 다하면 자기 머리 골속에 내리시는 하느님을 깨달아 알 수 있다고 하시었다.


둘째,
우주와 진리에 대한 가르침이다.

  삼일신고의 진리훈과 세계훈에서는 이 우주가 생천 되는 창조 과정에 대한 가르침이 있다. "너희 땅이 스스로 큰 듯이 보이나 작은 한 알의 누리니라. 속 불이 터지고 퍼져 바다로 변하고 육지가 되어 마침내 모든 형상을 이루었는데 하느님이 기운을 불어 밑까지 싸시고 햇빛과 열을 쬐시어 다니고 날고 탈바꿈하고 헤엄 질 치고 심는 온갖 동식물들이 번성하게 되었느니라"고 하시었고

진리에 대하여 이르시기를 "사람과 만물이 다같이 세 가지 참함을 받나니 이는 성품과 목숨과 정기라 사람은 그것을 옹글게 받으나 만물은 치우치게 받느니라. 참성품은 착함도 악함도 없나니 이는 으뜸 밝은 이로서 두루 통하여 막힘이 없고, 참목숨은 맑고 흐림이 없으니 이는 다음 밝은 이로서 다 알아 미혹함이 없고, 참정기는 후함도 박함도 없으니 이는 아랫 밝은이로서 잘 보존하여 이지러짐이 없되 모두 참에로 돌이키면 한얼님과 하나가 되느니라고 하시었다. 또한 천부경에서는 한얼님과 하늘과 땅과 인간, 수의 변화등 무한한 조화의 원리를 설하셨다.


셋째,
내세에 대하여

  한얼님의 나라와 천궁은 반드시 한울에만 있는 것이 아니라 땅 위에도 있고 사람의 몸에도 있다. 백두산의 남북 마루가 곧 한얼님 나라요 거기에서도 사람의 몸으로 화하여 내리신 곳이 곧 천궁이다. 그리고 한 사람의 몸뚱이가 곧 한얼님의 나라요 머리는 천궁이니 한울에 있는 것 땅위에 있는 것 사람 몸에 있는 것 이 세 천궁이 필경은 같은 것이다.

천궁은 지극히 복되고 가장 빛나는 곳인데 복되다 함은 온갖 참함의 열매요, 가장 빛나다 함은 온갖 덕의 꽃이다. 계만선 하고 문만덕 한 이라야 천궁에 이르러 쾌락을 영원히 누릴 수 있다고 말씀하셨다. 단군 신앙은 영원히 사는 영생의 내세관을 확실하게 말씀으로 가르쳐 주셨다.   


넷째,
조화의 은덕에 대하여

  기독교에서는 성령의 역사, 또는 신의 은사라고 하고 불교에서는 부처님의 가피라고 한다. 우리 단군 신앙에서는 한배검의 은덕, 보배로운 빛이라고 한다. 놀라운 기적의 역사가 이곳 저곳에서 그 보배로운 빛으로 나타나고 있다.

백두산 근처 중국 용정에서는 수십 명이 지켜보는 가운데 단군한배검께서 30분 정도 임하셔서 그 모습을 형상으로 보이셨다. 두 달 후에 현현(顯現)하신 그 장소를 다시 찾아보았다. 잠시 머무셨던 그 장소에는 너무나 찬란한 광채와 빛 때문에 나무와 잡초가 불에 덴 듯 말라죽어 있었다 (서기 1995년) 중국 신문에서도 취재를 했다고 한다. 마리산에서도 형상을 보이셨는데 영롱한 구름 위에 그 형체를 드러내시어 거의 한시간 이상 머무셨다고 한다

한편 한배검께서는 인간에게 임하시어 불치의 병도 치유해 주신다. 나 자신도 교우들의 암을 치료한 적이 있다. 이는 어리석은 인간의 능력이 결코 아니다. 조화의 임자이신 한배검의 은덕인 것이다. 지금도 전국에 천진을 모신 터전마다 기이한 조화의 역사가 끊임없이 이어지고 있다. 어떤 종교보다도 가깝게 친히 우리에게 찾아오신다.

  우리 단군 한배검은
종교에 있어 그 위에 더 없는 으뜸 지도자요 !
스승 중에 스승이시오 !

임금 중에 임금이신 삼신일체의 최고 신인이요 하느님일진데 어찌 종교와 신앙으로 받들지 않으리요 우리는 깨어나야 한다. 단군 한배검을 신앙의 주체로 삼아 세계 어느 종교보다 위대한 가치가 있음을 스스로 찾아 세워야 한다. 우리 겨레가 단군 신앙에 눈뜰 때 우리 배달겨레가 산다 !

To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