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군세계 > 단군의 신앙 > 천손론
 
01. 단군은 누구신가? 09. 3대 축복 17 생사론 25. 양심론
02. 개천절 10. 삼신신앙과 세계종교 18 덕화론 26. 숭조론
03. 어천절 11. 신관 19 신앙론 27. 천지인 원리 (天地人 原理)
04. 단군의 가정 12. 내세관 20 천손론 28. 가정론
05. 제자들과 그 직분 13. 가치관 21 윤리론 29. 단군종교의 긍지
06. 경(經)과 믿음 14. 홍익인간론 22 신인론 30. 구원관
07. 천진 15. 단군의 땅과 영광 23 실재론 31. 단군의 예언
08. 천단 16. 선복악화론 24 단군을 받드는 이유 32. 단군의 종교 - 민족종교인 대종교의 역사
 
단군의 천손론(天孫論)
   
   다섯 가지 온갖 동식물 가운데 가장 빼어난 것이 사람인데 맨 처음에 한 사나이와 한 여인이 있었으니 나반과 아만이라 한울 가람(松花江) 동쪽 서쪽에 서로 떨어져 있어 처음에는 오가지 못하더니 오랜 뒤 만나 짝을 이루니라 ....

그 자손이 나뉘어져서 다섯 빛깔의 종족이 되니 황인종, 백인종, 흑인종, 홍인종, 남색인종이다. 오랜 세월이 지나 제각기 한 모퉁이씩 자리 잡고 적게로는 일가친척을 중심으로 씨족사회를 이루고 크게로는 부족사회를 이루게 되었다.


(1) 우리는 인류의 장자(長子)민족이다

  황인종은 넓은 벌판에 터를 잡고 살고 백인종은 사막에서 살고 흑인종은 흑수가에서 살고 홍인종은 남녁 바닷가에 살고 남색인종은 여러 섬들에서 살게 되었다. 이 때에 하느님께서 한울에서 인간 세상을 내려다보시고 가장 살기 좋고 아름다운 터를 정하신 곳이 백두산이다.

그리하여 홍익인간 하시겠다는 뜻을 세우시고 신인(A人)으로 단군을 백두산 박달나무 아래 탄생시키신다. 그 후 3천단부의 족속들의 추대를 받아 나라를 세우고 임금이 되시니 조선 나라의 시조가 되시고 개국조(開國祖)가 되시니 단군 왕검이시다.

너희는 어버이로부터 태어났고 너희 어버이는 하늘로부터 강림했느니라 하셨으니 하느님이 주신 조선 나라요 하느님이 낳아 주신 단군 한배검이시니 천부(天父)사상의 시원이 된다. 하느님은 생아(生我)하신 참 아버지이시다.

또한 가르치시는 스승이 되시고 생명을 주관하시는 주(主)님이 되시었다. 삼신의 하느님이요, 하느님 아버지이다. 그러므로 단군의 혈족(血族)인 우리 민족을 천손이라 일컫는다. 하느님의 자손이 된 형제 자매라는 말이다. 오색의 종족 가운데 하느님의 직손이요, 장자 민족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느님께 보본(報本)하는 한얼 공경의 신앙이 가장 먼저 시작되었다.


(2) 단일민족(單一民族)이다

  우리 민족은 수 백 회의 외세의 침략과 시련 속에서도 우리의 언어와 말을 지키며 단일 민족의 혈통을 면면히 이어 온 역사의 민족이다. 세계에 수백의 종족들이 있지만 단일민족으로 만년의 역사를 당당히 지켜 온 나라가 몇 나라나 있는가 우리 배달겨레는 흰 옷 입은 백의의 민족으로 순수하고 순결한 흰옷을 입고 살아온 참으로 아름다운 전통의 민족이다.

이스라엘 사람들은 스스로 택한 민족이라 하여 선민(選民)으로 감사하고 있다. 우리 민족은 위로 한울에 계신 하느님을 부모로 모시고 살아 온 한얼 자손들이다. 그러므로 천손(天孫)이라 부르며 살아왔다. 한울과 땅과 사람-천손-들이 두루 조화롭게 살아 왔다.

농사철에 가뭄이 들면 한얼께 기우제를 올려 하느님의 가호를 빌고 인간의 무지와 어리석음을 뉘우쳤다. 가을에 풍년이 들면 감사제로 한울에 천제를 올려 보본(報本)했고 흉년이 들어도 하느님의 두려움을 민심의 탓으로 돌리고 천제를 올렸다. 하느님의 진노하심에 답한 것이다.

우리 민족은 예로부터 조상을 귀히 섬기고 족보를 소중히 여기는 민족, 가문을 귀히 여기고 가족의 화목을 큰복으로 생각하는 민족이다. 요사이 미국에서 뿌리 찾기, 족보 찾기 열기가 대단하다고 한다. 자기 족보와 뿌리를 찾기 위해 드는 경비가 보통 30만$쯤 들어간다고 한다. 우리는 일찍이 부터 족보를 가지고 있는 민족이요, 가문의 명예와 혈통을 귀히 여기고 살아 온 천손 민족이다.


(3) 문화민족(文化民族)이다

  우리 민족은 일찍이 소도(蘇塗)의 제단을 세워 경천(敬天)의 도를 세우고 화백(和白)의 정치제도로서 신시태평시대를 열었다. 남자들은 머리를 하나로 모아 하늘로 향하는 상투를 하고 여인은 세 가닥을 하나로 묶어 댕기를 했다. 삼신일체의 도를 따르는 행위의 의식이다. 독창적인 문자를 만드는 등 찬란한 문화를 꽃 피웠으니 소련의 민속학자 자라카스노비는 '한민족은 8천년 전에 이미 고도로 발전된 독자적인 문화가 있었다'고 했다.

우리 고조선에서 일어난 문화는 중국의 황하 문명이나 고대 이집트 문명에 40세기 앞선 선도적 문명의 새로운 문화를 창조한 민족이다. 황하문명의 발원은 어디인가 최근에 중국의 집안현에 있는 고구려의 옛 왕릉에서는 놀라운 사실이 발견되었다. 모든 능들이 똑같이 백두산 주봉(主峰)을 향하여 사체의 머리를 두고 있다는 사실이다.

그들은 왜 수백 수천리 떨어진 거리에 살면서도 정확히 계산하여 백두산을 향하여 능을 모셨을까 왜 머리는 하나같이 백두산을 향하고 있을까 우리는 여기에서 우리의 실체를 자각하는 신선한 깨달음을 얻어야 한다. 문명의 발원 뿐 아니라 정신의 발원이 어디임을 알아야 한다.

  우리는 우리 조상들의 빛나던 찬란하고 위대한 문화유산을 찾아야 한다. 그것이 미래를 향한 21세기의 초과학이요, 미래를 향한 인성의 새로운 참가치를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기적 자본주의와 물질 만능의 세상을 살면서 인생의 가치를 잃고 아득한 미로를 헤매는 우리에게 조상이 간직했던 신선의 도가 다시 심기워져야 한다.

갈급한 현대인들의 가슴속에 디시금 신선의 도가 꽃피워 진다면 이것이야말로 세기의 정신의 개벽이요, 문화의 개벽이 이루어질 것이다. 잠시라도 숨쉬지 못하면 죽을 수밖에 없음에도 공기의 고마움을 모르는 어리석음처럼 유리 궁전 속에 살면서도 천궁의 가치를 느끼지 못하는 인간성을 상실한 모습들에게 우리 배달민족이 누렸던 새로운 역사 시대가 다시 원시반본(原始返本)되어 천손 민족의 영광이 다가 오고 있다. 이 종주적 사명이 우리에게 있다. 우리 천손 민족에게 천운이 오고 있는 것이다.


To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