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군세계 > 단군의 신앙 > 가정론
 
01. 단군은 누구신가? 09. 3대 축복 17 생사론 25. 양심론
02. 개천절 10. 삼신신앙과 세계종교 18 덕화론 26. 숭조론
03. 어천절 11. 신관 19 신앙론 27. 천지인 원리 (天地人 原理)
04. 단군의 가정 12. 내세관 20 천손론 28. 가정론
05. 제자들과 그 직분 13. 가치관 21 윤리론 29. 단군종교의 긍지
06. 경(經)과 믿음 14. 홍익인간론 22 신인론 30. 구원관
07. 천진 15. 단군의 땅과 영광 23 실재론 31. 단군의 예언
08. 천단 16. 선복악화론 24 단군을 받드는 이유 32. 단군의 종교 - 민족종교인 대종교의 역사
 
단군의 가정론(家庭論)
       내가 성장하면서 늘 마음 속에 생각하던 몇 가지 중에 중요한 한가지가 바로 행복한 가정 생활이다. 행복하게 살아가는 가정이 무엇보다 아름다운 것이라 생각했다. 인류사에 위대한 인물들은 수없이 많았다. 그들은 인류에게 훌륭한 말씀과 모범을 남기고 가셨다. 그러나 부부가 같이 사회나 인류에게 모범이 되고 모든 분야에 표준이 될 만한 가정이나 부부를 생각한다면 , 더욱이 그 자녀까지 대를 이어 인류에게 영향을 끼친 가정을 찾는다면 얼마나 될까

세계의 성인 예수님도 개인으로는 위대한 사상과 인류 구원을 위한 헌신적 생애를 사셨지만 가정을 이루지는 못하셨다. 석가께서도 훌륭한 사상과 고행의 수도로 인류에게 무한한 자비의 뜻을 남기셨지만 행복한 가정을 이루지는 못하셨다. 대 사상가인 소크라테스도 위대한 철학을 인류에게 남겼지만 부부의 사랑이라든가 자녀의 교육에 대하여는 내세울 만한 가정이 되지 못하였다.

가정은 사회의 기본 단위이며 축소된 사회의 구성체이다. 원만한 가정이 모여 원만한 사회가 이루어지며 그 사회가 이상적인 국가를 이루고 그런 국가가 함께 모여 세계의 평화가 유지 발전된다고 할 수 있다. 완성된 한 인격체라면 완성된 부부 관계가 이루어져야 하고 또한 완성된 자녀들의 성장으로 이상적인 가정이 되어져야 한다. 그러나 역사에 완성된 가정이 있었는가 ? 바로 우리나라에 완성된 가정이 있었다.
바로 단군님의 가정이다.

  한얼님의 참성품(眞性)을 받으신 단군님께서는 삼진귀일(三眞歸一)의 천리로 성통공완(性通功完)하시어 비서갑신모님과 완성된 부부가 되시었다. 그 부부에서 자녀( - 부루 부소 부우 부여)가 탄생하여 완성된 모습을 인류에게 보이시므로 행복한 가정, 즉 완성된 가정의 본을 보이셨다. 땅 위에 최초의 완성된 가정이 세워진 것이다.
행복하고 훌륭한 가정은 누가 이루어 주는 것이 아니고 가족의 노력과 정성으로 가꾸어 나가야 한다. 그러면 어떻게 해야 행복하고 이상적인 가정 생활을 이룰 수 있을까 ?

(1) 한얼님과 믿음의 관계를 철저히 해야 한다.

  제 아무리 행복한 가정 생활을 하고 싶어도 나 자신의 기쁨과 즐거움이 없이는 이루어질 수 없다. 나의 행복은 한얼님이 함께 하시므로 가능하다. 성령의 보배로운 빛을 받아야 자신이 기쁘고 아내가 사랑스럽게 보이고 자녀가 예쁘게 보여진다. 그 사랑의 빛을 느끼지 않고는 누구도 기쁘게 해 줄 수 없다.

내게 넘치는 기쁨과 행복이 있을 때 가까이 있는 아내나 자녀 또한 이웃으로 확산되어 홍익이 되는 것이다. 내가 행복하지 않고 누구를 행복하게 해 줄 수 있단 밀인가. 그러므로 사랑의 본체이신 한얼님께 사랑을 받고 지혜의 본체이신 한얼님께 지혜를 받고 또한 큰 힘의 본체이신 한얼님께 용기를 얻어서 행복하고 이상적인 가정을 이루어야 할 것이다.

(2) 사랑의 표현은 진실 되게 해야 한다

  가정은 사랑의 공급처이며 결집처이다. 가정 생활에서 사랑의 기쁨 없이 직장에서 기쁨을 느끼기 어렵다.
가정의 기쁨은 원만한 부부 관계에서 이루어진다. 옛날 우리가 어린 시절에는 이웃에 경사가 나거나 해서 떡이나 음식을 나누어 먹는 경우가 많았다.

이 때 옆집에서 떡을 한 접시 가지고 오면 누가 먼저 받든지 할아버지 방으로 가져가게 된다. 그러면 할머니가 할아버지 몫을 먼저 떼고 얘 에미야 하고 부르신다. 그러면 어머니는 아버지를 먼저 잡수시게 하시고는 큰 형부터 순서대로 막동이까지 나누어 먹게 하신다. 이것은 가정의 권위나 질서를 조화롭게 이끌어 갔던 조상들, 즉 어머니들의 지혜였다.

요즈음은 핵가족이 되면서 가정의 권위가 자녀 중심으로 옮겨가고 있다. 한얼님의 창조를 보면 모든 동물들이 수컷은 아름답고 화려하다. 새가 암수로 쉽게 구별됨은 수컷이 더 아름답기 때문이다. 닭을 보더라도 암탉은 볼품이 없지만 수탉은 벼슬과 털이 아주 아름답다. 그 외의 동물들도 그러한데 왜 유독 인간 세계에서만은 여인을 아름답게 창조하셨을까 ?

동물의 세계에서 수컷이 그 자태를 으시대므로 권위나 사랑을 얻듯 인간세계에서는 남성이 돈이나 명예로 사랑을 얻는 듯 싶다. 모든 남성에게는 수컷의 권위와 으시대고 싶어하는 욕구의 충족을 누리고자 하는 본심이 있다는 것을 알았으면 한다. 아무리 못난 아버지라도 자식들에게나 아내에게는 그 권위를 인정받으려 한다. 지혜로운 아내는 남편의 말이 좀 거슬리더라도 일단 복종하므로서 가장의 권위를 세우고 가정의 질서를 세워야 한다. 부부사이에 풀어야 할 문제는 서로 신뢰를 갖고 대화로서 풀어야 할 것이다.

  우리는 마음속에 있는 말들을 잘 드러내지 않는다. 아마도 어른들과 한 집에서 살며 늘 조심하는 습관 때문일 것이다. 또한 결혼한지 5 - 6년쯤 지나가면 자연히 서로에게 무관심해지기 시작한다. 그도 그럴 것이 일은 많고 심적 여유가 없어지기 때문일 것이다. 이 무관심을 관심으로 돌리는 것이야말로 행복한 가정을 이루는데 좋은 밑거름이 된다.

출근하는 남편에게 없는 먼지라도 터는 체 하라. 또한 하기 싫은 말이라도 당신 오늘 멋있는데 예뻐 보이는데 하는 등의 관심 있는 칭찬을 아낌없이 표현 해 보자. 오고 가는 한마디가 메마른 땅에 물을 주는 역할을 한다. 관심 있는 칭찬은 가정에 향내를 풍기는 사랑의 비결이다.

감사와 사랑의 표현을 자주 하자. 아내가 옷을 깨끗이 빨아 주어 입어도 참 고마워요 수고 많이 했어요. 남편이 월급을 타다 주면 아무리 적은 월급이라도 고마워요 이 달은 많이 피곤하셨지요 알뜰히 쓸께요 등 늘 감사의 표현을 입으로 해야 한다. 사람은 누구나 칭찬을 받으면 기분이 좋아진다.

행복한 가정은 어려운 지식으로 이루는 것이 아니다. 높은 명예나 권세도 가정을 행복하게 해 주지는 못한다. 먼저 생활 속에서 한얼에 대한 원도와 깊은 믿음으로 바로 서야 한다. 가족끼리도 관심을 가져 주고 그 권위를 인정하고 서로 사랑의 표현으로 감사하자. 행복한 가정을 이루기 위하여는 서로의 협력이 반드시 필요하다. 한얼의 성령이 운행하시도록 늘 기도하고 서로 노력하자. 그렇게 할 때 단군 할아버지께서 남기신 고귀한 가정 행복한 가정 생활을 할 수 있는 것이다.

Top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