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군세계 > 단군의 신앙 > 구원관
 
01. 단군은 누구신가? 09. 3대 축복 17 생사론 25. 양심론
02. 개천절 10. 삼신신앙과 세계종교 18 덕화론 26. 숭조론
03. 어천절 11. 신관 19 신앙론 27. 천지인 원리 (天地人 原理)
04. 단군의 가정 12. 내세관 20 천손론 28. 가정론
05. 제자들과 그 직분 13. 가치관 21 윤리론 29. 단군종교의 긍지
06. 경(經)과 믿음 14. 홍익인간론 22 신인론 30. 구원관
07. 천진 15. 단군의 땅과 영광 23 실재론 31. 단군의 예언
08. 천단 16. 선복악화론 24 단군을 받드는 이유 32. 단군의 종교 - 민족종교인 대종교의 역사
 
단군의 구원관
        한얼님이 인간을 낳으신 후 세대가 멀어지고 세월이 오래 되매
    날로 기름이 번성해 져서 드디어 제가끔 한 모퉁이씩 자리잡고 작게로는 일가친척을 이루고
    크게로는 한 부족을 이루었으되
    황인종은 넓은 벌판에 살고 백인종은 사막에 살고 흑인종은 흑수가에 살고홍인종은 남녁 바닷가에 살고
    남색인종은 여러 섬들에 살게 되니라.

    사람들은 풀 옷을 입고 나무 열매를 먹고 깃을 치고 살며 굴속에서 지내니 어질고 착하여
    거짓이 없이 순진한 그대로이므로 한얼님께서 사랑하시사 거듭 복을 주시어
    그 사람들이 오래 살고 또 귀하게 되어 일찍 죽은 자가 없었느니라.

    한얼님은 인간에게 참성품 참목숨 참정기를 주셨다.
    인간이 한얼님께서 주신 본연의 삼진(三眞)을 잘 보전하여 이지러점이 없이 모두 참에로 돌이키면
    한얼님과 하나 되게 하셨다.

    그러나 모든 사람들이 차츰 사특하고 어리석음에 얽히어 마침내 어질고 슬기로움에는 어두워지며
    마음속의 완악한 불길이 세상 물욕을 끓이고 서로 다투는 허망한 생각의 가달이 본성의 마음 구멍을 가려
    그로 말미암아 흥하는 듯 망하고 일어났다가는 꺼지는 것이 마치 아침 햇살 아래 노는 하루살이와 같고
    밤 촛불에 날아드는 가엾은 나비를 면하지 못하니 이는 어린아이가 우물에 빠지는 것에만 비길 바 아니거늘
    어찌 인자하신 아버지가 차마 이것을 바라만 보고 있겠는가

    이것이 큰 사랑과 큰 슬기와 큰 힘을 가지시고 한얼님께서 사람의 몸으로 세상에 내려오신 까닭이며
    또 교화를 펴시고 나라를 세우신 까닭이니라

        - 발해의 대야발 -


  위의 말씀으로 우리는 한얼님께서 어리석고 사특한 인간들을 구제하기 위하여 진리로 교화를 펴시고 나라를 세우셨음을 알 수 있다. 또 삼일신고 진리훈에서 보다 구체적으로 인간의 구원을 밝히시고 있다.

「 사람들은 착하고 악함과 맑고 흐림과 후하고 박함을 서로 섞어서 가달 길에서 제 맘대로 달리다가 나고 자라고 늙고 병들고 죽는 괴로움에 빠지고 말지마는 '밝은 이'는 느낌을 그치고(止感) 숨쉼을 고루하며(調息) 부딪침을 금하여(禁觸) 한 곬으로 수행하여 가달을 돌이켜 참에로 나아가 큰 조화를 부리나니(發大A機) 참된 본성을 통달하고 모든 공적을 다 닦음(性通功完)이 곧 이것이니라. 」             - 삼일신고 -

  구원은 누구를 통하거나 누가 대신 해 주는 것이 아니고 나 스스로 잃은 진리를 세워서 참 사람으로 거듭나야 된다.
기독교는 오직 예수를 통해서만 구원이 있다고 한다. 마호메트는 마호메트를 통해서만 인간이 구원된다고 한다. 그렇게 자기 주장을 강하게 하다 보니 인종을 가르고 국경을 가르고 사람이 사람을 죽이는 어리석음을 저지른다.

지구촌에서 벌어진 전쟁의 역사 속에 가장 많은 인명을 앗아간 것이 종교간의 전쟁이다. 인간을 보다 잘 살게 해 준다는 종교가 수많은 전쟁으로 인간의 목숨을 빼앗고 기아에 허덕이게 했다.

  단군의 도는 잃은 진리를 다시 찾아 본성의 자리로 돌아오는 구원관을 말씀하신다. 한얼의 본 자리는 아버지 자리요 가장 크신 가르침을 베푸시는 스승의 자리요 본 자리로 반진일신 되면 우리 생명의 주체가 되시는 한얼님과 한 몸이 되는 자리다.

구원은 잃어버린 아버지의 심정으로 돌아가는 자리요 우리에게 참 교화를 베풀어주신 스승의 말씀에 하나 되는 자리요 내가 한얼의 모습으로 변화되어 한얼 사람이 되는 자리다. 완성된 참사람이 되어 한얼 사람이 되는 것이 참 구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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